나의 이야기

카니발1 rpm 계기판 고치기

한곡조 2012. 2. 5. 13:26

자동차 카니발1 계기판 입니다.

계기판 중 rpm이 되다가 안되다가 그래서

 

엔진오일 교체하면서 카센타에 문의해 봤더니 rpm만 교체 가능하고

되다가 안되다가 하는것은 RPM 계기가 고장 났다고 얘기하여

 

rpm을 카센타에서 교체하기전 내부도 궁금하고 고쳐 보기도 싶고 해서

분해를 하게 됬습니다.

 

계기판 떼는것은 양옆에 송풍구와 연결된 플라스틱을 일자드라이버나

넓적한 공구등으로 플라스틱 손상되지 않게 조심조심 올리기만하면 분리되어 생략하고

 

여기선 계기판을 떼어 방으로 가지고 온 다음 부터 입니다.

 

계기판 투명 플라스틱을 벗겨내면 아래의 사진처럼 됩니다.

 

계기판 뒷면 입니다.

검은색 둥근것이 표시 램프 입니다.

잭은 계기판 위쪽 네모난 구멍으로 연결되며 총3개가 있습니다.

 

rpm계기판 뒷면입니다.

뒷면 나사 3개 풀면 사진처럼 분리가 됩니다.

 

rpm 옆 모습입니다.

 

지침은 잡아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지침을 떼어내고 뒷면 양면테이프로 붙인 계기판 눈금을 떼어내면 

투명한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투명 플라스틱을 떼어내고 위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 납땜된 부분 흰색 플라스틱을 보면 얇은 전선

한가닥이 끊어진 것 처럼 보이는데,

 

그 부분 때문에 동작이 불규칙 하게되었고 최근들어 동작을 멈춘 이유는

전선이 아예 끊어져 고장났겠거니 하고 추정 했습니다.

 

하지만 납땜으로 다시 붙이는 것이 쉽지는 안을것 같습니다.

 

랜선 피복 벗겨 납을 입히고,  얇은 전선은 페이스트를 살짝 묻힌 후 랜선과 납땜 하고

그 다음에 윗 부분과 납땜을 하여 붙였습니다.(이 방법 여러번 실패하고 터득 했습니다.ㅎㅎㅎ) 

 

얇은 전선 납땜한 전과 후의 저항값을 노트에 적어 봤습니다. 

 

원래는 rpm만 떼어낼려고 했는데 너무 쉽게 고장부위를 찾은것 같아 기분이 좋아

다른 부품도 들어다 봤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온도게이지 사진입니다.

 

온도게이지 뒷면입니다.

 

온도게이지 뒷면 보호된 금속을 제거하면 rpm 게이지와 비슷하게 생긴 코일 뭉치가 보입니다.

 

이것은 연료게이지 입니다.

 

연료게이지 뒷면인데 금속 보호함이 온도게이지 처럼 되어 있었고

이 코일뭉치 모양도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것은 속도계 입니다.

 

속도계 옆모습입니다.

 

이것도 속도계 옆모습인데 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속도계 뒷면 기판 사진입니다.

얼룩이 있길래 면봉에 아세톤 묻혀 닦아냈습니다.

 

계기판 플라스틱 부분입니다.

 

조립을 다시 하고 자동차에 연결하여 동작상태를 확인 해 봤더니

 

아 뿔사~~~~동작을 안합니다.

 

그래서 다시 계기판 가지고 들어와

콘덴서와 저항을 전부 떼어내 측정해 보고

다이오드도 측정해 봤더니 이상이 없어 다시 원상복귀 했습니다. 

 

 

이젠 고장이 추즉되는 부품이 아래 사진에 보이는 CS-8190 이라고 적힌

IC밖에 안남아 데이터시트를 검색해 봤습니다.

 

 

CS-8190은 검색이 안되고 CS8190은 검색이 되는데

이 데이터시트가 맞는것 같아 살펴 봤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데이터시트 중 회로도 나오는 부분인데

코일 부분에서 COSINE SINE 코일이

서로 연결이 안돼 있습니다.

 

아~~~ 쓰잘때기 없는 납땜을 한 것같습니다. ㅋㅋㅋㅋ

 

 

rpm 코일 부품이 온도게이지,연료게이지 코일 부품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부품들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려다 보니

전선 연결이 되는 곳도 있고 안되는 곳도 있고 그랬나 봅니다. (저의 추측으로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처음 납땜한 사진인데 납땜한 곳을 다시 떼어내 버렸는데 떼어내기 전 입니다.

 

그리고 코일 끊어진 부분이 있나 확인하기 위해

코일 연결된 기판 뒷면 납땜을 제거할려고 했는데....

 

코일을 앞으로 당기니 아래의 사진처럼 코일이 분리가 되는 것입니다.ㅎㅎㅎ

 

코일을 분리하고 저항값을 측정해 보니 양쪽 값이 비슷하게 나와 코일은 이상 없다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rpm기판 전체를 납땜 다시하고 자동차에 연결하고 실험해 봤더니

역시 동작을 안합니다.ㅎㅎㅎ

 

그래서 마지막으로 지침을 떼어내고 지침 구멍으로 방청제를

뿌리고 지침을 0자 위치가 아닌 3자 위치에 꼽고 시동을 켜니 약간 움직이는게 

동작 기미가 보이는 것입니다.

 

약간 더 방청제를 뿌리고 지침을 손으로 돌려서 다시 실험해 보니 동작을 잘합니다. ㅎㅎㅎ

 

동작여부가 확인되면 RPM 지침을 빼고 다시 조정을 해야 되는데

키를 넣고 시동은 걸지 않은 상태에서 바늘을 0위치에서 꼽으면 됩니다.

(먼저 꼽으면 0점 위치가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방청제 뿌리면 간단히 해결될 일을 괜히 복잡하게 고쳤습니다.ㅎㅎㅎ

 

보시다시피 동작이 아주 잘되고 있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