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BGA칩 제거,열풍기로 BGA 칩 제거하기

한곡조 2010. 11. 2. 21:11

 구형 노트북이 고장나 고장원인 검색해보니

많은 원인중 하나가 BGA로 납땜된 칩이 접촉이 불량해 고장난다고 나왔다

방청제를 뿌려보기도 하고 했지만 좋아지지 않아서 직접 BGA칩을 떼었다 다시 붙여 보기로 마음먹고 시작했다.

 

또한 휴대폰 고장나서 LG서비스센터 가니까 열풍기로 칩을 제거하고 다시 붙여 주는데 쉬워보이기도 해서

따라할려는 마음에 자재와 장비를 준비했다.

 

좌측은 일반납용 후락스 오른쪽은 무연납용 후락스 이다.

액체상태인 후락스라 주사기로 BGA칩 사이로 후락스를 주입하면 간단하게 칩이 제거 될거 같아서 구입했다.

 

아래는 BGA칩을 올릴때 사용하기 위하여 구입한 흡착펜이다,휴대폰이 억지로 들린다

 

연습을 해볼려고 고장난 휴대폰 부품을 준비했다.

 

은밖지로 감싸고 제거할 부품만 나오게 칼로 도려내고 칩 사이로 후락스를 주사기로 주입햇다.

휴대용가스납땜기 노즐을 열풍으로 바꿔 칩제거를 시도해 봤는데 실패를 했다 열량이 모자라서 인지

실력이 없어서인지 아무튼 실패를 해서 열풍기를 구입했다.

 

메인보드 고장난거 준비를 하고 열풍기를 구입했다.

우측에 살짝보이는게 3만원 정도하는 열풍기이다. 납땜용은 아니고 노가다용이다.

납땜용 구입할려니 가격도 비싸고 사용도 별로 안할거 같아.

건축에서 사용하는 열풍기를 구입해서 시도했다.

철판 구부려 감싸고 후락스 주입하고 떼어 냈는데 처음 하는것 치고는 나름 잘된거 같다.ㅎㅎㅎ

 

바닥을 자세히보니 납이 떡이되어 떨어졌다.

다시 위의 큰칩을 시도했다.

 

보시다시피 떨어지긴 떨어졌다.

 

떨어지긴 떨어졌는데 완전히 칩 고장날정도로 상태가 안좋아 보인다.ㅎㅎㅎ

 

 

근데 칩 떼어내는거 집 책상에서 하다 혼났다.

 

연기와 냄새 때문에ㅋㅋㅋ.

 

이제는 BGA칩 떼어내는 연습은 당분간 포기다.

 

BGA칩 떼어 본다고 쓸데없이 구입한 열풍기는 겨울에 언수도 녹힐때 쓸라나 ㅋㅋ

 

납으로 BGA붙이는 동영상 찍으신분 봤는데 진짜 대단하게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