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올뉴투싼 블랙박스 스위치 만들기, 사이드 크래쉬 패드 개조

한곡조 2019. 3. 30. 23:32

얼마전 중고로 구입한 올뉴투싼 자동차 블랙박스가 주차모드에서 꺼지는 사항이 계속 발생해

블랙박스에 별도 전원을 설치하려고 스위치 작업을 했습니다.

 

아래사진은 블랙박스 분해한 사진인데 내부 기판에는 외관상 문제는 없어 보였습니다.


블랙박스 주차녹화 전원에 연결해 봤습니다.

기동시 전류가 12V에서 약0.3A 흐르고 있습니다.


주차녹화 진입하면서 LCD화면이 꺼진 상태인데

LCD가 꺼지면서 전류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12V에서 약0.2의 전류가 흐릅니다.


아래의 사진의 사이드 크래쉬 패드 분해사진인데, 스위치에 옵션이 없어 두개만 사용되고 나머지 3개는 막혀있는데,

스위치를 교체하기 위해 분해 하고 있습니다.


스위치를 분해하고 있는데, 내부에 블랙박스용 리튬이온 보조 배터리가 설치되어 있어 제거 했습니다.


아래의 사진이 스위치만 구입한 것인데 내부를 분해해 비교해 봤습니다.

오른쪽이 원래 스위치로 기판에 버튼이 3개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이 새로 구입한 사이드 크래쉬 패드 스위치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사이드 크래쉬 패드 스위치 회로도를 인터넷에서 입수해

이 스위치를 이용해 블랙박스 주차녹화 스위치를 만들려고 회로도를 그려봤습니다.


새로 구입한 스위치인데  우선 스위치와 병렬로 연결된 저항을 기판에서 제거했습니다.


기판의 후측방 센서 스위치와, 후측방 센서 동작 확인 LED, 차선이탈 경보 스위치를 사용하기 위해 총4가닥의

전선을 납땜했습니다.

커넥터 뒷면에서 전선을 잘라서 사용하면 좋았을 텐데, 커넥터에 케이블이 연결 안되어 기판에 납땜 했습니다. 


납땜을 완료하고 인출선을 스위치 뒷면으로 빼놓은 사진입니다.


회로는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후측방 센서 스위치를 누르면, 후측방 센서 표시등과 주차녹화가 되고,

옆 스위치를 누르면 표시등과 주차녹화가 꺼지게 회로를 구성했습니다.


회로 구성을 완료하고 동작시험 하는 중입니다.

현재 후측방 표시등이 켜지는 모습입니다.

현재 릴레이 2개가 구동 되는데 소비전류가 작아 전류가 표시 안됩니다.


후측방 센서 표시는 어떻게 정리 할까 고민하다 드릴로 검은색을 지우면서

P자와 카메라 모양을 만들었고 옆은 P자에 X표를 만들었습니다.


자동차에 연결해 시험하고 있습니다.

나름 간단하고 깔끔하게 정리 됩니다.ㅎㅎㅎ(자세히 보면 삐뚤삐뚤 합니다.)


배터리는 의자 아래에 설치 할려고 전선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전선을 길게 해서 의자 뒷편에서 넣었다 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조립 완료한 사진입니다.

휴즈박스 입구에 있는 토클 스위치는

자동차 배터리를 사용하여 주차녹화 할 수 있게 예비로 만들어 놨습니다.


아래의 사진이 완료한 사진입니다.

현재 주차녹화 모드로 동작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주차녹화시 전방 카메라만 사용하면 약0.2A의 전류가 소모 되고

전,후방을 모두사용하면 약0.4A의 전류가 소모 되어 12*0.4=4.8W로 약5W의 소비 전력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설치된 리튬이온 3.7V 10000mA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후방 녹화 한다면 3.7V*10A=37W, 37/4.8=약7.7시간

전방만 녹화 한다면 약15시간 사용 가능할 듯 합니다.


별도로 설치한 납배터리를 사용한다면 12V 7Ah 로 12*7=84Wh, 전후방 녹화시  84/4.8=약17.5시간,

전방만 녹화 한다면 약35시간 정도 사용 가능해 약 두배 넘게 녹화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리튬이온 배터리는 고온으로 인한 화재 사고도 많이 나고 해서,

그나마 안정적인 납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자동차를 많이 안타서 현재는 집에서 납배터리 만충전해 교체해 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 올뉴투싼 블랙박스 스위치 만들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