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의 즐거움

Brix 28~62% 농도계 분해 청소

한곡조 2011. 9. 7. 16:21

 농도계 입니다.

어디다 쓰는용도는 모르고

설탕물 만들어 측정해 보니 측정도 안되는 것같고

내부 눈금도 지져분 하고 해서 분해를 하게 됬습니다.

 

아래의 사진이 외관 입니다.

 

윗면 라벨에 측정농도 표시와 일본에서 만들었다는 글씨가 보입니다.

 

옆모습입니다.

 

부품들이 나사식으로 되어 있어 돌리면 분해가 됩니다.

 

눈금있는 부분과 접안렌즈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앞부분입니다.

상단부의 나사를 돌리면 높이가 조절이 됩니다. 

 

안에 있는 렌즈까지 분해가 되었습니다.

 

앞부분을 고정하는 나사가 부식되어 안풀려져

방청제를 뿌리고 드라이버로 툭툭쳐놓고

5분정도 기다린 후 풀러보니 잘 풀렸습니다.

녹슬고 부식된 부품 푸는 데는 WD40 같은 방청제가 참 좋습니다.

 

이부분이 프리즘처럼 생긴것이 핵심부 같아서 내부를

안경닦는 수건을 나무 막대로 넣어 닦았습니다.

 

프리즘 부분 내부가 약간 어둡 습니다.

 

내부를 닦고 보니 약간 깨끗합니다.

 

아래 사진은 촛점맞추는 접안렌즈 부분입니다.

천체망원경에서는 접안렌즈 부분을 아이피스라고 하는데 이 부품도 아이피스로 불러도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조립을 완료한 사진입니다.

광학기는 분해하면 촛점맞추기가 힘드니 저처럼 따라하시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어짜피 동작안되는 것 그냥 내부가 궁금해서 열어 본 것입니다.

조립하고 다시 설탕물 여러번 타서 농도 측정해 봤는데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ㅎㅎㅎㅎ

 

다른것을 또 측정해 봐야 되겠습니다. ㅎㅎㅎ